눈 좋아지는 방법 알아보기
나이가 들면서 눈 시력이 점점 떨어지는 거 같습니다. 어릴 때부터 안경을 써 와서 항상 시력이 어떻게 해야 좋아지는지 관심대상이었는데요.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해서 시력이 좋아지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눈의 초점 거리를 다양하게 해 주자.
무슨 말이냐면요. 가까운 곳을 바라볼 때와 먼 곳을 바라볼 때 우리의 눈의 초점 거리가 달라집니다. 동일 거리만 보는 것보다는 근거리 원거리 바라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50분-10분 간격으로 초점거리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책을 보고 있다고 하겠습니다. 50분 동안 가까운 거리에 있는 책을 보았으면, 3~5분 동안은 일부러 먼 곳으로 시선을 보내는 겁니다. 방의 끝 부분이 될 수도 있고, 도서관의 맨 끝의 벽이 될 수도 있을 거예요.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책을 보셨다면 다른 먼 곳을 응시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2. 눈동자 좌우상하로 굴려주기
초점거리에 변동을 주셨다면은, 안구를 운동하는 거예요. 10초 정도씩 좌, 우, 상, 하로 눈알을 굴려줍니다. 중간에 뻑뻑할 수도 있는데 깜박깜박 해 주면서 해주시면 됩니다.
3. 인공눈물 사용하기
환절기나 겨울철에는 눈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라식이나 라섹같은 시력교정술을 하신 분들도 안구건조증을 가지고 계실텐데요. 인공눈물을 자주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에어컨이나 온풍기와 같은 바람이 나오는 실내에서 오랫동안 지내시는 분들은 더 자주 사용해주세요.
4. 눈 주변을 마사지 하기
드라마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야근을 하는 주인공들이 가끔 안경을 벗고 미간을 손가락으로 잡고 있는 모습을 보신 적이 있을거예요. 바로 그 부분이 안구 마사지 할 부분입니다. 눈이 침침할 때 꾹꾹 눌러주면 무척 시원합니다.
5. 특수 안경 사용하기.
의아해하실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이 예는 사실 저의 경우입니다. 시력교정술을 하고 특별히 시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았는데, 어느 날 책을보고, 컴퓨터를 보니까 눈이 조금 아프더라구요. 그래서 안경점에 가서 상담을 했더니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권했습니다. 플라시보도 있을 것 같았지만, 실제로 컴퓨터를 할 때는 항상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 들어간 (시력교정 기능은 없는) 안경을 쓰고 있습니다. 만약 눈이 심하게 시리거나 하는 분들은 한번 고려해 보세요.
눈에 좋은 음식 먹기
위에서 소개한 방법은 주로 눈 운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제는 먹어서 좋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당근, 계란, 무, 시금치, 생선, 버섯, 브로콜리, 치즈 등 건강식품이라고 불리우는 음식들을 그냥 자주 드세요.
그리고 인스턴트 음식이나 커피류는 조금은 삼가는 게 좋습니다.
1.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특히 참치와 연어와 송어와 고등어와 멸치에는 좋은 성분의 오메가 3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2. 오메가 3 지방산은 견과루에도 들어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가 들어있어서 노화에도 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 C가 풍부한 감귤류, 레몬이나 오렌지 또는 자몽을 말합니다. 비타민 C는 AOA 노화로 인한 눈의 손상을 막기 위한 권장되는 항산화제라고 합니다.
4. 푸르른 녹색 채소는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당근도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데, 눈에 좋은 성분입니다. 고구마도 베타카로틴이 풍부합니다.
5. 아연도 눈에 좋다고 합니다. 소고기는 아연이 풍부한 식품이죠. 닭가슴살이나 돼지고기도 아연이 있지만 소고기보다는 낮은 수준이라고 하는군요.
눈에 좋은 영양제 먹기
오메가 3 지방산, 구리, 루테인이나 아스타잔틴 성분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영양제는 말 그대로 약이 아니기 때문에 과도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면 곤란한데요. 해롭지 않다는 측면으로 접근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루테인은 나이가 어리고 특별히 아픈 곳이 없다면 굳이 먹을 필요는 없다고 하는데요. 녹내장과 망막변성 같은 질환이 있는 고령 환자들께서는 당연히 영양제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눈에 대한 각종 질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시력은 언제까지 나빠지는가?
성장이 멈추면 어느 정도는 시력도 멈춥니다. 주로 근시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그래서 시력교정술을 계획하고 계신 분이라면 키 성장이 멈추었을 때 수술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신했는데 시력이 안 좋아졌어요.
아이를 가진 다는 것만으로도 우리의 몸은 변하는 것이 많은 것 같습니다. 체내에 수분량이 늘어나면서 눈의 각막이 두꺼워지고 곡률도 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근시가 생길 수도 있다고 해요. 그렇지만 아이를 낳은 후에는 원대래도 다시 돌아올다고 하니까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3. 안경을 착용해서 눈이 더 나빠졌어요.
저도 한때는 저의 시력이 안 좋은 이유를 넘 어릴 때부터 썼던 안경때문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경을 써서 그렇다기 보다는 저교정된 안경을 끼고 근시를 남겨두게 되어서 눈이 더 빨리 나빠지는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만약 안경을 쓰게 되었다면 교정시력은 되도록이면 1.0 이상으로는 나오도록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10가지도 함께 알아보세요.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뱃살 빼는 방법 (0) | 2023.05.07 |
---|---|
신장에 좋은 음식 (0) | 2023.05.06 |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 10가지 (0) | 2023.04.30 |